이재현 서구청장 "감량과 재활용 중심의 자원순환 정책 필요"

입력 2021-04-22 17:34   수정 2021-04-22 17:36



인천시가 오는 2025년 쓰레기독립을 선언한 가운데 1회용품 사용감축과 폐플라스틱 재활용 등으로 소각과 매립이 아닌 '감량'과 '재활용' 중심의 자원순환 정책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발생지 처리원칙, 소각과 매립정책을 유지하면서 강력한 재활용 추진으로 매립을 최소화 해야 한다는 의미다.

인천 서구는 쓰레기 감량과 재활용 중심의 선진화 처리체계를 구축해 수도권매립지를 종료시키고 자원순환도시를 구축한다고 22일 밝혔다. 구가 추진하는 ‘자원순환 신 경제모델’은 공공재활용의 경우 고품질의 원료 사용, 재활용 유통체계 구축, 재활용 신기술의 지원을 핵심으로 한다. 쓰레기와 폐기물을 분리배출→공공수거→재활용품 공공선별장→폐비닐·폐플라스틱 재활용센터→재활용품 유통지원센터를 거쳐 재활용품 유통이나 공공재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자원순환 감량을 위해 공유용기 서비스,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를 기반으로 최초 단계부터 쓰레기를 줄이고 인공지능(AI)·로봇 등을 활용해 재활용품 선별을 강화한다. 서구는 수도권매립지 인근에 재활용품 공공선별장, 재활용센터, 유통지원센터 등을 갖춘 스마트 에코 리싸이클링 센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됐다”며 “저품질에서 고품질 중심 재활용 체계 개선을 위한 자원순환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쓰레기의 소각에 앞서 열분해 등의 최첨단 신기술을 적용하면 재생연료유나 수소연료전지 생산으로 이어져 소각매립의 최소화나 플라스틱 제로화 등 각종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구는 자원순환 신경제모델를 적용하면 재활용률은 57.1%→80% 플라스틱과 비닐 재활용률 19%→95%로 높아지고, 소각은 19%→8.6% 매립은 23.9%→11.4%로 낮아진다고 강조했다. 건설폐기물은 수도권매립지 반입량의 22.3%를 차지하고 있으나 100%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감량과 재활용 중심의 폐기물정책 선진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환경부와 3개 지자체 협의를 조속 추진하고, 쓰레기를 50% 이상 줄이는 실행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은 이달 23일 오후2시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전국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가 주최하는 정책토론회(유튜브 생중계)에 참가해 '자원순환 신경제모델'에 대해 강연한다.

인천시는 지난해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를 실현하고, 지역 쓰레기는 해당 지역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쓰레기 독립선언을 했다. 인천 옹진군 영흥도를 자체매립지(에코랜드)로 선정하고 추가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조성 후보지를 발표하는 등 쓰레기 독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